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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분석

돈박사 2021. 8. 30.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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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주가 및 전망

 

 

 

 

 

한국조선해양 종속회사에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는 지주회사 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6.41%, 해양플랜트 4.56%, 엔진기계 4.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67% 감소.
  • 대주조선해양 인주 확정 지연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현대중공업 상장으로 인한 주식 할인 요인 부각.
  •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며, 2023년 토크가 거의 채워지고 있는 강한 수요를 보임.

 

 

 

한국조선해양 사업분야

 

 

한국조선해양은 조선부문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 및 가스의 개발·추출을 위한 대형설비를 제작·설치하는 해양부문, 발전분야 및 플랜트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최근 상황 (투자포인트 체크)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2분기 실적이 부진하면서, 주가가 3달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수주 성과를 올리고 있고, 하반기부터는 실적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만큼 주가가 다시 상승세로 전향할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의 최근 뉴스들을 아래에서 확인하고 투자포인트를 알아보자.

 

 

 

지난 6일에는 미국 소재 원유개발업체로부터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FPS) 1기 공사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금은 총 6,592억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을 통해 하루 10만배럴의 원유와 400만에 달하는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도록 건조할 계획이다. 지난해 1월과 5월 각각 5천억과 8천500억의 해양플랜트를 수주하였으며 이번에 수주하면서 올해에만 3건의 해양플랜트를 수주하였다.

 

 

 

 

최근 25일 한국조선해양은 머스크사와 1만 6천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에 대해서 건조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옵션 물량도 4척이나 된다고 밝혔다.

수주금앰이 한화 1조6,514억원 수준이며, 옵션물량이 모두 행상될경우 총 수주금액이 2조원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를 포함하여, 올해만 메탄올 추진 선박을 총 25척 수주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1조6514억 원 규모인 이번 계약을 포함해 19조3000억 원대 계약(178척)을 성사해 올해 수주 목표치(17조2000억 원)의 113%를 달성했다. 그럼에도 2분기 영업손실은 897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3조797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 증가한 가운데 적자 규모는 당초 금융가 전망을 상회했다.

 

 

수주는 지속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단기간으로 봤을 떄는 주가는 하락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후판 가격과 향후 주가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가장 큰 적자 원인은 폭등한 후판 가격. 후판은 두께 6㎜ 이상인 두꺼운 강판으로, 선박 건조에 필요한 핵심 원자재다. 통상 후판 가격은 선가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하반기 t당 60만 원 후반대이던 후판 가격은 올해 상반기 130만 원으로 급등했다. 

 

후판 가격 상승 이유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경기회복 외에도 철강 가격 인상 요인이 적잖다. 호주, 브라질 등 주요 철광석·석탄 생산국이 수년 전부터 자연재해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중국 정부가 환경 규제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철강 생산·수출을 줄인 것도 영향을 끼쳤다. 당분간 후판 가격이 높게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한국 산업계에서는 포스코와 한국조선해양이 매년 반기마다 후판 가격을 협상해 거래한다. 7월 21일 한국조선해양은 2분기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포스코가 하반기 후판 가격을 t당 115만 원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상반기(t당 85만 원)보다 30만 원 높은 액수다. 후판 가격이 급등하자 한국조선해양 측이 공사 손실 충당금 8960억 원을 선반영한 것이다. 

 

당장 조선소 실적으로 편입되는 물량은 1~2년 전 수주한 것으로, 물량도 적고 가격 등 조건도 좋지 않다. 지난해 하반기 밀려들기 시작한 수주 물량에도 강재가 필요한데 후판 가격이 크게 올라 부담이 되고 있으며 최근 비교적 좋은 조건에 계약한 실적은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 있어야 반영된다. 지금이 한국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업계에 가장 안 좋은 시점으로 보인다.

 

지연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6월 30일 한국조선해양과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9월 30일로 3개월 연장했다. 2년째 합병이 지연된 가운데 세 번째 연장이다. 합병에 필요한 기업 결합 심사가 한국, 일본, 유럽연합에서 미뤄지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수주물량 확보

 

조선업 특성상 가격 등 조건이 좋지 않아도 수주 물량을 확보해야 인건비 등 고정비용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 올해 들어선 코로나19 백신 효과 등 경기회복으로 수주 물량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추가적인 수주 물량을 계약한다면 주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IPO 성적이 주가의 반영 될 것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이번주에 공모가를 확정하기 위한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공모가를 확정짓는 기업공개(IPO)의 중요한 대목이란 점에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9월 2~3일 국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현대중공업은 상장을 위해 총 1800만주를 신주로 공모한다. 일반 공모 가운데 기관투자자에게는 990만주에서 최대 1350만주, 일반 투자자에게는 450만주에 540만주가 배정될 예정이다. 우리사주조합에는 360만주가 배정됐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5만2000~6만원이다. 공모가 산정은 대우조선해양과 중국 기업 4곳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바탕으로 산정됐다.

현대중공업은 공모가 확정 뒤 9월 7~8일 일반 청약에 나설 계획이다.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가 대표 주관사로 참여했다. 증권가에서 현대중공업의 적정 주가를 9만원선으로 평가하고 있다. 일명 따상(시초가가 공모가 2배로 형성된 후 상한가)은 쉽지 않지만 공모가 상단 대비 50% 상승할 여력이 있는 수준이다.

 

현재 5조원인 가치는 시장에서는 향후 기업가치는 8조원까지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중공업의 목표주가로 9만원을 제시했다. 목표주가인 9만원까지 주가가 치솟을 경우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가치를 높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는 만큼 주가 흐름에 변수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한국조선해양은 초대형 LPG선 4척 수주를 하고, 조선업 슈퍼사이클이라는 호재로 인해서 주가가 급등했다가 이후 이익실현 매물로 주가가 약간 하락한 상황이다.

최근 추가적인 해외플랜트 수주를 하면서 주가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보인다.

또한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후, 가격추이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변동성이 존재한다고 보여진다.

 

 

 

 

 

 

한국조선해양 전망

 

 

 

2분기는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으로 악재

 

조선사들과 철강사들의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과 관련해 조선사들 실적에 상당한 악재 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며,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상반기 공급 가격 대비 약 60%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 년 신조선가도 약 40%가량 상승했지만 POSCO 기준 후판 유통 가격은 100%가량 상승함. 이에 조선사들이 2Q21 혹은 3Q21 실적에 한꺼번에 공사손 실충당금으로 설정할 전망이다.

 

 

 

 

 

 

 

 

 

하반기까지 수주 모멘텀은 유지 될 것

 

연말까지 수주 모멘텀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임이 상승해 해운사 현금 여력이 풍부해 졌다는 점에서 Capex 집행 유인 커졌다. 아울러 작년 이연 발주 물량들과 올해 예정 발 주 물량들에 더해 내년 물량 조기 발주까지 가능한 상황이다.

최근 대형 수주건 까지 계약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주로는 이미 올해 목표 물량을 초과 달성한 만큼 추가적인 수주 계약이 성사되면 될 수록 주가에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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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한 기업분석일 뿐 투자 추천이 아니니 투자의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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