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고려아연 주가 전망 및 분석

돈박사 2021. 8. 27. 18:57
반응형

고려아연 주가 전망 및 분석

 

 

고려아연 주가

 

 

고려아연 주가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보겠습니다. 고려아연 향후 주가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여 주세요.

 

 

 

 

 

 

고려아연 기업정보

 

 

  • 동사는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0년 7월 28일 기업공개 실시함.
  •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32.2% 증가, 당기순이익은 52.1% 증가.
  • 긴 역사를 가진 기업인 만큼 안정적인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유지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이자수익은 크게 감소하였음.
  • 은 및 금 가격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음. 향후 가격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므로 큰 실적 성장은 제한적일 것.

 

 

 

 

고려아연 사업분야

 

 

 

고려아연은 비철금속제련회사로서 아연과 연의 생산판매를 주업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가 같고, 기타 금, 은, 황산 등은 아연과 연제련과정에서 회수하는 유가금속과 부산물의 일종으로 생산하고 있다.

 

 

 

 

 

 

 

고려아연 주가

 

 

 

고려아연은 최근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66.5%증가하면서 호실적을 기록하였다. 또한 2차전지 관련주로 상승을 받아서 주가가 최근 급상승한 모습이다.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한 만큼, 현재는 이익실현 매물등으로 주가가 변동성이 커져가는 시기라고 보여진다. 다만, 하반기까지 실적은 계속 좋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당분가 고려아연의 주가는 쾌속질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단기적으로 급상승하지 않는다면, 주가는 당분간 50만원선에서 박스권을 형성할 가능성도 충분하며, 박스권을 1~2달이상 유지한다면, 주가가 충분히 다시 올라갈 힘을 키운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주가가 지지부진하다면 괜찮은 매수자리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고려아연 전망

 

 

 

2분기는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기록

 

2021 년 2 분기 연결실적은 매출액 2.4 조원(YoY +46.4%), 영업이익 2,731 억원(YoY +66.5%, OPM 11.5%), 별도실적은 매출액 1.8 조원(YoY +45.1%), 영업이익 2,238 억 원(YoY +31.5%, OPM 12.3%)으로 시장기대치를 상회했다.

제련수수료의 소급이슈와 운임비의 상승이 부담이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아연(38.2%), 연(32.6%), 금 (66.8%), 은(47.9%)의 판매량이 증가했고, 상품가격도 아연(2,792→2,916 달러/톤)과 은 (26.0→26.7 달러/oz)이 상승한 점이 주요했다.

 

 

 

 

 

 

 

하반기에도 실적은 견조할 것으로 전망

 

하반기도 높아진 상품가격이 유지 혹은 추가 상승하고, 전방수요도 견조할 것으로 예상 됨에 따라 실적개선은 지속되리라 판단한다. 또한 반등하고 있는 스팟 제련수수료를 감 안하면, 내년도 협상결과는 올해보다 양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자회사도 생산설비 개선과 원재료 수급 동향을 감안하면 안정적인 실적이 전망된다.

 

 

 

 

LME인덱스(비철금속 국제가격)와 귀금속 가격 상승 전망

 

 

 

런던금속거래소 공식가격인 LME인덱스(London Metal Exchange, LME)에 전망에 따르면 비철금속 가격은 2022년까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고려아연의 실적을 밝게 바라 볼 수 있는 이유이다. 또한 금과 은 가격도 2020년부터 지속 상승해왔으며 2022년까지 상승된 흐름으로 이어갈 것으로 전망 되는 만큼 가격 상승에 대한 수혜를 온전히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요 생산품목 아연 및 연 가격 상승 또한 실적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듯

 

 

LME 가격 동향은 위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상승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고려아연의 주요 생산품목인 아연가격과 연가격 또한 2022년까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경제가 회복되면서 아연과 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는 만큼, 2022년까지가 아니라 그 이후에도 오랫동안 가격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수도 있다는 전망도 충분한 상황이다.

 

아연가격과 연가격을 지속 상승하고 있지만, 이를 제련하는 제련수수료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어서 실적 상승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동사에 대한 단기 투자 포인트와 장기 투자 포인트

 

 

고려아연의 단기 투자 포인트와 장기 투자포인트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려아연의 단기 투자 포인트라고 한다면 주력 품목인 아연, 연의 업황이 지속 개선 될 것으로 보이는 점을 주요하게 보면 좋을 것 같다. 코로나19로 인해서 하락했던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과 BEI(Breakeven Inflation Rate)도 최근에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는 등의 환경 개선이 일어나고 있다.

 

 

 

개별 품목의 실물 수급 또한 나쁘지 않은 상황이며, 연 같은 경우는 중국의 둔화와 유럽 주요 제련소들의 생산 차질로 인하여, 타이트한 제품 수급과 정광 수요 감소를 의미하여 조만간 반등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주요 품목들의 가격또한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에 단기적으로도 실적과 더불어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을 충분하다.

 

 

장기적인 투자포친트에서는 2차전지 등의 신성장 사업 진출을 꼽을 수 있따. 22년10월 완공 예정인 1만3천톤 규모의 동박 생산설비와 LG화학과 협력을 통하여, 양극재 핵심 원료인 전구체 사업 진출 등이 중장기적인 포트폴리오까지 챙겨가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를 통하여, 고려아연은 황산니켈, 동박, 전구체라는 2차전지 주요 핵심원료등을 생산하여, 중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차전지는 향후에도 1~20년간 지속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사업인만큼 신사업에 대한 가치는 충분히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관련글

 

엘지화학

 

엘지화학 주가 및 전망 분석

엘지화학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은 CEO 간담회를 통하여 2025년까지 ESG 비지니스에 10조원 투자 발표를 했다. 구체적으로 친환경소재 3조원, 전지 6조원, 신약 1조원

btcoin.tistory.com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가 및 전망 분석

SK하이닉스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가 10나노급 4세대(1a) 미세공정을 적용한 8Gb LPDDR4 모바일 D램의 양산을 시작했다. 메모리 슈퍼 호황기와 더불어 SK하이닉스의

btcoin.tistory.com

삼성SDI

 

삼성SDI 주가 및 전망 분석

삼성SDI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삼성SDI는 2분기 실적이 개선되면서 수익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하반기에는 미국 EV전지 신공장 건설과 EV 전지신규 수주물량 확보 가능성을

btcoin.tistory.com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및 전망 분석

삼성전자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시가총액 1위에 빛나는 삼성전자는 국내 유일하게 시가총액 100조가 넘는 엄청난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

btcoin.tistory.com

현대차

 

현대차 주가 및 전망 분석

현대차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 하여보겠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1위 자동차기업으로 최근들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의 비중을 늘려가며, 포화되어가는 자동차업계에 다시 신

btcoin.tistory.com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가 및 전망 분석

현대모비스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핵심 부품 및 전동화 부품등의 주요 매출인 기업으로 모회사인 현대차에 주요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지속

btcoin.tistory.com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가 및 전망 분석

포스코케미칼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최근에 포항에 연간 6만톤 규모에 양극재 공장을 투자해서 신설하기로 하면서 주가가 다시금 상승하고 있다. 포스코

btcoin.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전망 분석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 핵심소재 양극재를 공급하는 업체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이 주요 고객사다. 두 업체의 수주 물량이 늘어

btcoin.tistory.com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 분석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 분석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PDP용전자재료, 칩부품전자재료, EMI차폐도료, 고온전극재료, 액상절

btcoin.tistory.com

천보

 

천보 주가 및 전망 분석

천보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천보 주가 및 전망 분석 천보 천보는 세계 최초로 전해액 첨가제인 리튬이온전해질(LiFSi) 생산에 성공한 회사다. 코스닥 시가총액 18위이며, 화

btcoin.tistory.com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 일진머티리얼즈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

btcoin.tistory.com

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 나노신소재 대전 한밭대 벤처기업으로 출발한 (주)나노신소재(박장우 대표이사)는 지난 2000년 3월 설

btcoin.tistory.com

 

 

 

 

 

 

고려아연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 있으며, 해당자료는 참고만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분석  (0) 2021.08.30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분석  (0) 2021.08.30
삼성화재 주가 전망 분석  (0) 2021.08.27
KT&G 주가 및 전망 분석  (0) 2021.08.26
하이브 주가 및 전망 분석  (0) 2021.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