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한진칼 주가 전망 및 분석

돈박사 2021. 10. 17. 18:46
반응형

 

한진칼 주가 전망 및 분석

 

 

 

한진칼이 최근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적으로 회복되는등 지속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려웠던 상황들이 복귀되면서 날개를 펼 준비를 하고 있다. 한진칼 종목의 주가 전망 및 분석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진칼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은 2021년 1분기에도 항공화물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었으며 동사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함.
  • 동사는 지난 2월 국내 1호 백신 물량(화이자코백스)을 시작으로 백신 수요를 국제 표준에 맞춰 안정적으로 수송함.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감소, 영업손실은 92.7% 증가, 당기순손실은 73.4% 감소.
  • 2021년 1분기에는 코로나 3차 대유행 및 사회적 거리두리 격상 영향으로 수요 위축이 지속됨.
  • COVID-19 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불가피하게 여객 사업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화물기 가동률을 제고하고 화물 전용 여객기를 적극 운영하는 등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 하였음.

 

 

 

 

화물 사업 호조에…한진칼·대한항공, 신용 전망 '안정적'으로 회복

 

한진칼과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적으로 회복됐다. 한국기업평가는 17일 한진칼과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을 종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조정했다. 현재 BBB인 한진칼과 BBB+인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의미다.

 

 

한국기업평가는 대한항공의 신용도 관련 "화물 사업을 통한 이익창출 기조가 예상보다 견조하게 유지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사업기반의 불확실성을 상당 수준 완화했다"고 조정 배경을 설명했다. 또 "대규모 유상증자 등 자구계획 이행으로 업황 침체를 감내할 재무완충능력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한진칼의 신용도에 대해선 "대한항공의 신용도와 밀접하게 연동돼 있다"고 했다.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했다. 이 때문에 외형이 크게 축소됐지만 화물 사업이 실적을 뒷받침하고 있다. 올 들어서도 구조적인 수급 불균형과 글로벌 경기 부양 효과로 높은 운임과 물동량이 유지되고 있다.

올 상반기 화물 매출은 2조9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52.9% 증가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연간 매출인 2조6000억원을 이미 넘어섰다. 화물 부문의 이익기여도 확대로 올 상반기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은 3214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들어서도 화물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8월 말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5000억원을 초과했다. 한국기업평가는 "투자 이연과 자본확충 등으로 차입금 규모가 축소되고 잠재채무가 줄었다"며 "코로나19 진행 상황과 업황 회복 여부를 살펴 앞으로 신용도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해선 "계열 편입 후 아시아나항공의 체질 개선과 통합경쟁력 발휘 여부,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가능성과 그룹 전반의 재무부담 변화 여부 등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 한국경제

 

 

 

한진칼 종목 주가

 

 

한진칼은 지속적으로 경영권 분쟁 등 악재가 겹쳐서 지속 주가가 하락했다. 경제 정상화 기대감으로 올랐던 것은 대부분 이익실현 매물로 빠져서 향후주가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약간에 변동성이 존재 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경영권 분쟁등의 악재가 없어지고, 위드코로나로 전환되면서 한진칼의 실적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주가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한진칼 종목 전망

 

 

당분간은 주가 상승요인이 부족

글로벌 물동량 증가로 화물운송은 증가하였지만,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야 정상 실적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당장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향후 코로나19에서 완전 벗어나야 향후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의 방향성과 함께 가치 평가 될듯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급증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도 최고 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백신 접종률 상승과 글로벌 상황 변화등을 예의주시하며 상황이 좋은 쪽으로 변하게 된다면 주가가 기대 심리를 통해 다시 한번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현재 상황이 악화되거나 지속 된다면 주가는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칼 지배구조 개선에 기업가치 '쑥'

 

기업의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거버넌스(지배구조) 개선은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는다. 이미 사모펀드(PE)의 투자 덕분에 기업이 개선된 사례가 다수 목격된다. 기업이 오너 등 거버넌스 문제로 흔들릴 때 PE가 적당한 시기에 투자를 감행해, 이후 기업가치를 대거 향상시킨 성공 사례에 이목이 쏠린다.

 

 

 

PE의 투자전까지 오너의 사익 추구와 인맥, 학맥 등에 의한 잘못된 기업 문화 등이 팽배한 상황에서 재무적 투자자(FI)의 입성은 기업의 대대적인 변화를 수반한다. PE가 새로운 임원진 등을 선임하며 거버넌스의 새틀을 짜며 사실상 창업과 같은 개선 작업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이는 해당 기업에 생명 연장과 고용유지 등 기업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PE 또한 기업 가치 제고로 투자금 회수(Exit, 엑시트)를 극대화하는 효과를 얻게 한다.

 

이같은 대표 사례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주장하는 사모펀드 KCGI가 꼽힌다. 경영권 분쟁 등의 이유로 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하나,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하며 기업가치를 높인 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상존한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지주사인 한진칼의 경영권을 두고 대립한 사례는 다양한 평가가 존재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기업 가치의 제고 효과를 이끌어냈다. 1200%가 넘던 대한항공 부채비율은 300% 미만으로 낮아졌으며, 호텔과 부동산 등 비수익자산이 정리됐다. 동시에 지배구조 또한 KDB산업은행의 참여로 오너 견제효과가 높아졌다. 이에 한진칼의 주가도 상승했다.

 

출처 : 해럴드경제

 

 

 

 

관련글

 

엘지화학

 

엘지화학 주가 및 전망 분석

엘지화학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은 CEO 간담회를 통하여 2025년까지 ESG 비지니스에 10조원 투자 발표를 했다. 구체적으로 친환경소재 3조원, 전지 6조원, 신약 1조원

btcoin.tistory.com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가 및 전망 분석

SK하이닉스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가 10나노급 4세대(1a) 미세공정을 적용한 8Gb LPDDR4 모바일 D램의 양산을 시작했다. 메모리 슈퍼 호황기와 더불어 SK하이닉스의

btcoin.tistory.com

삼성SDI

 

삼성SDI 주가 및 전망 분석

삼성SDI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삼성SDI는 2분기 실적이 개선되면서 수익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하반기에는 미국 EV전지 신공장 건설과 EV 전지신규 수주물량 확보 가능성을

btcoin.tistory.com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및 전망 분석

삼성전자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시가총액 1위에 빛나는 삼성전자는 국내 유일하게 시가총액 100조가 넘는 엄청난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

btcoin.tistory.com

현대차

 

현대차 주가 및 전망 분석

현대차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 하여보겠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1위 자동차기업으로 최근들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의 비중을 늘려가며, 포화되어가는 자동차업계에 다시 신

btcoin.tistory.com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가 및 전망 분석

현대모비스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핵심 부품 및 전동화 부품등의 주요 매출인 기업으로 모회사인 현대차에 주요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지속

btcoin.tistory.com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가 및 전망 분석

포스코케미칼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최근에 포항에 연간 6만톤 규모에 양극재 공장을 투자해서 신설하기로 하면서 주가가 다시금 상승하고 있다. 포스코

btcoin.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전망 분석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 핵심소재 양극재를 공급하는 업체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이 주요 고객사다. 두 업체의 수주 물량이 늘어

btcoin.tistory.com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 분석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주가 및 전망 분석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PDP용전자재료, 칩부품전자재료, EMI차폐도료, 고온전극재료, 액상절

btcoin.tistory.com

천보

 

천보 주가 및 전망 분석

천보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천보 주가 및 전망 분석 천보 천보는 세계 최초로 전해액 첨가제인 리튬이온전해질(LiFSi) 생산에 성공한 회사다. 코스닥 시가총액 18위이며, 화

btcoin.tistory.com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및 전망 분석 일진머티리얼즈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

btcoin.tistory.com

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노신소재 주가 및 전망 분석 나노신소재 대전 한밭대 벤처기업으로 출발한 (주)나노신소재(박장우 대표이사)는 지난 2000년 3월 설

btcoin.tistory.com

 

 

 

한진칼 주가 전망 및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GS 주가 전망 및 분석  (0) 2021.10.17
CJ대한통운 주가 전망 및 분석  (0) 2021.10.17
KODEX 200 ETF 정보 및 전망  (0) 2021.10.17
두산밥캣 주가 전망 및 분석  (0) 2021.10.14
F&F 주가 전망 및 분석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