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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지주 주가 및 전망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현대중공업지주의 손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상장된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였지만 일시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하반기의 실적이 양호하여 주가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는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 동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으며,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함.
  • 선박ㆍ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음.
  • 현대오일뱅크(주)는 2010년 2월 동사의 석유화학부문을 현대코스모(주)에 매각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정유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현대오일뱅크(주)는 당분기말 현재 일산 8만6천배럴의 #2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율(41.1%)을 확보하였음.
  •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주)는 고부가 가치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2018년 2월에는 헝가리기술센터(H-TEC)를 확장 이전하는 등 글로벌 R&D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 상장일에 주가 '뚝' 왜?

 

현대중공업지주가 손자회사인 현대중공업 상장일에 주가 내리막을 걸었다. 이달 들어 단 3거래일을 제외하고 전부 상승했지만 국내 조선 종목이 전반적인 내림세를 보이면서 차익 실현에 따른 하락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온다.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현대중공업의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상장으로 인해 지주사 성격이 강화될 전망이다. 보통 알짜 자회사가 상장하면 지주사 주가는 하락한다. 한국조선해양 주가에 미치는 현대중공업 상장 영향에 대해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한데 한국조선해양의 지주회사로서의 성격이 강화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조선해양 주가는 현대중공업 상장일인 지난 17일 10.97%나 하락했다. 이에 대신증권은 한국조선해양의 목표주가를 종전 18만원에서 16.7% 내린 15만원으로 하향조정하기도 했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자회사 중 현대미포조선은 상장돼 있으며 올해 현대중공업, 내년 현대삼호중공업이 상장 예정인데 비상장 자회사들의 가치 반영 폭이 줄어들 수 있다”고 봤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조선해양 분야의 연구개발, 인수합병, 신재생 사업 등을 이끌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신사업 가시화 시접에 리레이팅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공교롭게도 한국조선해양을 지배하는 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역시 7거래일 만에 하락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한국조선해양 지분 30.95%를 보유 중이다. 이달 들어 단 3거래일을 제외하고 주가가 오름세를 시현했지만 단 하루의 내림세로 월초 수준으로 회귀했다. 이에 대해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유가 등 매크로 환경에 힘입어 조선 주가가 상승했지만 이날은 전반적인 차익실현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국조선해양은 여기에 자회사가 상장하면서 주가 내림세가 더 커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실제로 당시 조선 종목들의 주가는 전반적으로 내렸다. 한국조선해양 뿐만 아니라 현대미포조선 6.59%, 대우조선해양 1.87%, 삼성중공업이 각각 1.44% 하락했다. 현대중공업 그룹의 중장기 전망은 밝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그룹사의 미래성장 계획을 살펴보면 한국조선해양은 수소사업의 밸류체인에서는 친환경 운송 선박, 친환경 추진 선박, 자율운항 스마트 선박 등 연구개발과 투자 인수합병 등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봤다. 이처럼 자회사 간의 역할로는 한국조선해양이 그룹 전체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현대중공업은 조선분야 연구개발과 기술의 제품화,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생산에 특화하면서 조선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 이데일리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현대중공업지주는 올해 1분기 흑자전환과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등을 기록하며 주가 상승을 했다.

2분기도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지지를 형성하고 있다. 하반기 정유 상황이 개선되고, HPC 완공등이 호재가 있는 만큼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여 보인다.

 

 

 

 

 

현대중공업지주 전망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2분기 실적은 컨센서스 하회

2분기 영업이익 1,846억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하회하였다. 한국조선해양에서 1.1조원이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치가 하락된 것으로 분석된다. 일회성을 제외하면 예상범위 안이였다는게 업계 이야기다.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하반기 실적 개선 기대 전망

 

11월 완공 예정인 현대오일뱅크의 HPC 상업 가동으로 친환경 에너지 부분이 강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주주 친화정책을 통한 중간배당 실시등을 미루어 볼때 향후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한화투자증권 “현대중공업지주, 실적 양호…하반기도 기대”

 

한화투자증권이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해 2분기 영업 실적이 컨센서스를 하회했지만, 조선 부문에서 발생한 일회성 비용을 빼면 정상적인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매수’(BUY)와 목표주가 8만7000원을 유지했다. 전우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77% 증가한 1848억원으로 컨센서스(3437억원)를 밑돌았다”며 “일회성 이익(유가 900억원, 조선 -1900억원)을 제거하면, 분기 이익 체력은 2850억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제유 수요는 회복세이며, 연말로 갈수록 휘발유 및 항공유 수요 정상화를 기대한다”며 “11월부터 연매출 2조원 이상의 특수 납사분해시설(NCC)이 가동될 예정”이라고 했다. 그는 “기존 NCC보다 원가 경제성이 높아, 영업이익률은 시황에 따라 15~35% 수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조선해양 상장이 계획 되어 있지만 현재 지분법 자회사라 분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인다.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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