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트코인다이아몬드 시세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다이아몬드 시세 및 전망

 

 

 

비트코인다이아몬드

 

 

  • 2017년 11월 24일 기존 비트코인의 제 495,866번째 블록에서 분기되었다. 이때 비트코인 소유자에게 1BTC당 10BCD를 제공하였다. 창시자는 총 3명으로서, 'EVEY', '007', '?'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익명의 개발자들이다.[1] 여기서 물음표(?)는 "모르겠다"는 뜻이 아니라, 물음표(?)를 아이디로 사용하는 익명의 개발자이다.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기존에 1MB에 불과했던 비트코인 블록의 용량 크기를 8MB로 크게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5배 정도 더 빨라졌다.
  • 또한 비트코인 채굴이 소수의 대형 채굴업체들에게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에이식(ASIC) 채굴기 사용을 방지하고 GPU 방식의 채굴만 가능하도록 채굴 알고리즘을 OPTIMIZED X13으로 교체하였다. 또한 채굴 난이도 조정을 12시간마다 이루어지도록 하여, 과도한 채굴 시도에 대해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했다.

 

 

 

 

비트코인다이아몬드 특징

 

 

블록사이즈 증가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기존 비트코인에서 1MB였던 블록사이즈를 8MB로 늘렸다. 이로 인해 블록체인 전체의 거래 속도가 많이 증가하였다. 블록사이즈 증가에 따라 우려되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도입하였다. 온체인 스케일링(On-chain Scaling)인 블록사이즈 증가와 달리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오프체인 스케일링(Off-chain Scaling) 기술로 블록체인 밖에 결제 채널을 따로 만들어 스마트 계약을 통해 낮은 수수료로 다량의 소액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5] 또한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블록사이즈를 늘려 미래의 블록체인 총 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샤딩 같은 추가적인 매커니즘을 도입하여 블록체인 총 사이즈를 줄여나갈 예정이다.

 

 

 

많은 공급을 통한 거래 비용 감소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거래 수수료를 낮추고 비트코인보다 10배 많이 공급하여, 진입 비용을 낮췄다. BCD는 총 공급량을 늘리고 코인 가격을 낮춤으로써 너무 비싼 비트코인의 상황을 개선했다. 이러한 점은 소규모 비즈니스나 거래를 할 때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세그윗

 

세그윗(Segwit)은 Segregated Witness의 준말이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블록 공간을 최적화하기 위해 세그윗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블록체인 거래에는 거래데이터와 전자서명 데이터가 함께 저장되는데, 세그윗을 하게 되면 전자서명 데이터가 블록 밖에 따로 저장된다. 이러면 블록의 수용량(capacity)이 그만큼 늘어나 더 많은 거래를 블록에 담을 수 있어 효율적이다.[6]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백서에 따르면, 세그윗으로 인해 전자서명이 분리되면 65% 정도의 저장 공간이 늘어난다고 한다. 이 밖에 세그윗은 거래 수신자가 더 많은 코인을 얻기 위해 송신자의 거래 ID를 변경하는 유연성 공격을 예방한다. 세그윗으로 인해 전자서명 데이터가 분리되기 때문에 해커는 그 전자서명을 무효화하지 않는 이상 거래 ID를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재전송 공격(replay attack) 방지

 

재전송 공격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유효한 거래가 대부분 알고리즘이 동일한 하드포크 블록체인 내에서도 유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 상황에서 공격자는 비트코인에서 유효한 거래를 한 유저의 정보를 훔친 후 똑같이 비트코인 다이아몬드에서도 거래를 반복하여 코인을 가져갈 수 있다.[7]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포크를 할 때부터 거래 포맷을 변경하였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비트코인의 거래 버전 숫자인 1-3을 12로 바꾸고, 해시 가치를 포함하는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였다. 이 외에도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미래에 거래 증명이나 거래 유효성 기간 등의 특징을 변경하여 리플레이 어택을 예방할 예정이다.

 

 

PoW 알고리즘

 

기존 비트코인의 알고리즘은 SHA-256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알고리즘에 대한 ASIC이 나와 전통적인 CPU 채굴업자에 비해 채굴하는 양이 많아졌다. 채굴기에 따라 비트코인 채굴 역량이 달라지면서 돈 많은 자본가가 채굴에 유리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부의 집중이 일어나고 블록체인의 탈중앙적인 성격이 희미해졌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과 다른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SHA-256 대신 Optimized X13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높은 수준의 복잡성을 보장하고, 기존 비트코인 ASIC 채굴기가 BCD에서 작용하지 않게 하여 채굴 중앙화의 위협을 줄였다. 이로서 BCD의 일반 유저들이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BCD의 개발팀은 사토시 나카모토의 본래 비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계속 개선할 예정이다.

 

 

 

 

비트코인다이아몬드 지갑 특징

 

 

 

 

HD 지갑 세대

 

비트코인 다이아몬드의 지갑은 HD 지갑이라고 불리는 계층 결정적(Hierarchical deterministic) 성격을 가지고 있다. HD 지갑의 특징인 BIP44 프로토콜로 고객은 하나의 루트키로 여러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오직 하나의 마스터 개인키만 소유하여 하위의 여러 개인키를 관리할 수 있다.[8] 이로 인해 모든 계정의 금액을 쉽게 관리하고 선택적으로 하위 개인키를 발행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은 마스터 개인키의 노출 가능성을 줄이고, 자금의 안전을 보장한다.

 

 

Electrum 통합

 

일렉트럼(Electrum)은 2011년부터 개발·지원된 가벼운 비트코인 지갑이다. 일렉트럼은 블록체인에 모인 서버들의 결합을 진행하여 고객이 블록체인을 빠르고, 낮은 자원을 소비하며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 멀티 시그니처 보안, 하드웨어 지갑과의 통합을 포함한 여러 기능도 제공한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BCD만의 일렉트럼 버전을 개발하고 출시한다. 지갑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사용자들은 BCD 네트워크에 빠르게 연결되고, 2017년 11월 포크 당시에 가지고 있던 어떤 종류의 코인도 연결할 수 있다.

 

 

BCD 페이 모바일

 

사용자들이 BCD 플랫폼에서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공식 모바일 지갑을 지원하는 첫 번째 비트코인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일렉트럼 기반의 안드로이드 버전 지갑은 이미 출시되었으며, iOS 버전 지갑은 현재 개발 중이다. 현재 지갑의 기능은 지갑 이름 수정, 계좌 변경, QR 코드 스캔 등이 포함되어 있다. BCD 페이로 디지털 화폐는 기존의 은행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했던 수백만의 개인들이 재정적인 진입장벽을 넘어 연결될 수 있다.

 

 

 

 

비트코인다이아몬드 시세 및 전망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경제적 지위, 국적, 능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디지털 화폐에 접속하거나 이용하도록 하는 미션을 갖고 있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파운데이션은 향후 출현하는 시장에 BCD이 제대로 적용되도록 여러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 BCD 페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은행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디지털 화폐를 이용하도록 하며, 특히 다른 암호화폐나 금융 기관이 실패했던 곳에 진출하여 그들을 도울 예정이다.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모든 사람이 암호화폐를 평등하게 사용하는 그들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수수료를 낮추고 코인 공급을 늘리는 등 여러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 비트코인다이아몬드는 지난 2017년에 상승하고 나서 하락한 뒤에 이번 상승장에서는 전혀 반응이 없을만큼 시세 변동이 없는 상황이다.
  • 비트코인다이아몬드는 워낙 스캠 이야기도 많이 나와서 투자의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에이다 시세 및 전망

폴카닷 시세 및 전망

이더리움 시세 및 전망


 

 

 

 

비트코인다이아몬드 시세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