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전망 총정리

올해 1월부터 엄청난 렐리를 통해, 3배이상에 수익률을 기록했던 에코프로비엠 주가정보와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에코프로비엠 주가 급등 요인은?

    에코프로비엠 역대 최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큰 폭 증가

    고금리 시기에,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요인으로, 재무실적이 뛰어나게 받쳐줘야 하며, 향후 전망까지 지속적으로 좋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때 급등이 가능하다는게 일반적인 시장에 논리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2조1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다. 이는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073억원으로 161% 늘었으며, 순이익은 804억원으로 164% 증가했다.

    올 2분기에는 매출액 2조 1000억원, 영업이익 1314억원을 기록할 전망으로, 역시나 좋은 분기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

    이밖에도,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큰 수혜를 입어서 향후 성장 기대감이 더욱 커지면서 주가를 지속적으로 끌어 올린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조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2032년까지 미국에 판매되는 신차의 67%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정책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수요가 확실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 기준 신차 가운데 전기차는 5.8% 수준이였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코스피 상장설

    에코프로의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달 말 한국거래소 코스피시장본부에 상장 예비 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기 위한 마무리 작업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거래소 예비심사, 증권신고서 제출, 수요예측·일반청약 등 최종 상장까지 4개월가량 소요되는 만큼, 이르면 올해 3분기 코스피에 입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자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지주회사 격인 에코프로도 코스피로 이전 상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현재 에코프로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상태다.

     

    개인 투자자들에 엄청난 집중 공격

    에코프로비엠이 개인 순매수 1위와 기관 순매수 1위등을 기록하면서, 엄청난 유동성이 에코프로 형제에게 몰리면서 주가가 끊임없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현재 주가 상황 및 투자 포인트

    에코프로비엠 올해 빚투 매수자의 30%이상 손실

    올해 초 부터 2차전지 섹터 관련주들이 급등 하며서, 빚내서 투자하던 투자자가 급증하였는데, 이에 비해서 수익률을 좋지 않았다. 5월 15일 머니투데이가 국내 한 증권사에 의뢰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지난 5월 4일까지 개인 고객이 신용 매수로 가장 많이 담은 종목이 에코프로비엠이였다.

    1인당 평균 신용매수 매입금액이 1억 2700만원일 정도로 엄청난 신용매수세를 불러왔으며, 68.1%의 신용매수 투자자들은 수익을 봤으며, 30%넘는 투자자들은 손실을 기록했다.

     

    단기 과열 주의보 '증권서 보고서 투자의견 줄하향'

    올해들어 상반기 주식시장이 과열 징후를 보이며 증권사들이 상당수 종목의 투자의견을 줄하향하는 이례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특히 코스닥시장 이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비엠에 투자의견 하향 보고서가 집중됐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총 34건의 증권사 보고서가 총 26개 종목에 대해 투자의견을 하향하면서 매수 권고를 철회한 것으로 집계됐다.작년 같은 기간 9개 종목에 대해 10개 보고서가 투자의견을 낮춘 것에 비하면 각각 세 배 정도씩 늘어난 셈이다.

     

    이동채 에코프로그룹 전 회장 구속

    이동채 에코프로그룹 전 회장이 본인 경영 회사의 미공개 정보로 11억원이 넘는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습니다.

    이 회장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9월 사이에 양극재 생산 계열사인 에코프로비엠의 중장기 공급계약 정보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가기 전에 차명 증권계좌를 이용해 미리 주식을 매수하고 나서 되팔아 시세차익 11억여 원을 챙긴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에 의하면, 에코프로비엠 목표주가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2023년 51배, 2027년 기준 19배, 2030년 12배로 추산된다. 2030년으로 근접할수록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 성장율이 10%대로 낮아지기 때문에 적용 밸류에이션이 하향되는 게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를 기준으로 한 에코프로비엠 매출액은 올해 9조9000억원에서 2027년 31조원, 2030년 5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배주주순이익은 올해 3828억원, 2027년 1조원, 2030년 1조6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100만톤 양극재 생산 능력 중 전기차용은 84만톤, 비전기차용은 16만톤 사용이 추정되며 86만톤은 전기차 660~800만대 수준의 공급량으로 2030년 미국과 유럽의 예상 합산 전기차 판매대수는 1946만대로 예상된다.

    이 시장이 모두 삼원계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에코프로비엠의 점유율은 31~41% 수준이 된다. 불가능 하지 않지만 경쟁상황을 감안하면 이 수치는 검증이 필요하다.

     

    실적에 바탕이 되는 주가 상승여력 어느정도 소진

    현재 에코프로비엠에 주가는 실적에 기반한 상승요인은 어느정도 수그러든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익실현 매물과 주가 조정에 따른 주가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에코프로비엠에 2030년까지 양극재 생산능력 100만톤 구축 계획

    에코프로비엠은 2027년 말까지 양극재 생산능력은 71만톤으로 발혔으며, 올해 다수 신규 계약을 확보하면서 1년 정도 조기 달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미 에코프로비엠에 2030년까지의 양극재 생산능력 증가에 대한 정보가 나온 상황이며, 이것이 주가에 많이 반영되어 있는 만큼, 추가적인 조기 달성 계획이나, 추가 증설 계획 등 호재가 나오지 않는다며 주가가 어느정도 지지부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적인 대세 사업이며, 가장 큰 CAPA를 자랑

    에코프로비엠의 글로벌 삼원계 양극재 생산량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 더 폭팔적인 생산설비 증대와 CAPA 증대를 예정해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기차 시장이 고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만큼, 지속 성장 가능성과 시장에서 1위 점유율을 가진 에코프로비엠은 성장을 유지할 것임은 틀림이 없다.

    전기차 시장이 고성장 시기를 지나고, 성숙기에 들어가게 되는 향후 5~7년 뒤에도 에코프로비엠은 상위 수준에 유지할 것이 전망되는 만큼 향후 10~20년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펀더멘털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단기적인 조정과 중기적인 박스권 형성 가능성

    단기적으로 과열된 시장 상황상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큰 폭의 조정이 이어질 경우 좋은 저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기적으로도, 어느정도 전기차 섹터의 주도 적인 시장성으 어느정도 사그러든 만큼, 당분간은 주가가 재미없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는 주가 상승 유지 및 큰폭의 급락 가능성은 낮다

    결국 전기차 시장은 한참 더 성장해야하는 섹터이고, 고성장을 이어갈 것이다. 이에따라 배터리 수요량은 지속적 고성장을 이어갈 것이기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에 성장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기에 조정이 나올 때마다 매수를 통해, 수량을 늘려가는 것이, 향후 10년 정도의 장기투자를 진행했을 때 엄청난 수익성으로 되돌아 올 수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3배 오른 것처럼, 앞으로도 3배 오르는 것에 배팅하는 투자보다는 이 기업에 펀더멘털을 보고 투자하는 자세를 취한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좋은 종목이 될 것이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21종목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21종목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에는 에코프로비엠,SK이노베이션,포스코케미칼,삼성SDI,LG화학,천보,만

    wonjc.tistory.com

     

    반응형
    댓글